누가복음 16장 불의한 청지기 비유

누가복음 16장 불의한 청지기 비유

톨 레지/루크

2013-07-14 01:07:06


불의한 청지기의 비유는 15장의 탕자의 비유에 이은 것입니다.

비유의 이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어떤 부자에게 청지기가 있었는데 주인에게 재산을 낭비하고 있다는 말을 듣고 결국 청지기직에서 쫓겨났습니다.

청지기는 주인이 자기 자리를 빼앗아 먹고 살 생각을 하다가 주인에게 빚진 사람들을 하나씩 불러 빚을 갚게 했습니다.

청지기는 자신이 채무자들에게 도움을 주었고 그가 직분을 박탈당한 후에 그들이 그를 받아들일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여기까지는 별 어려움 없이 스토리를 이해할 수 있지만 다음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재산을 낭비한 청지기를 쫓아내기로 결정한 주인이 자기 일을 지혜롭게 했다고 부당하게 빚을 탕감한 청지기를 칭찬하자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 나왔다.

그리고 이 비유로 예수님은 이 세대의 아들들이 그들 시대의 빛의 아들들보다 더 지혜롭다고 말씀하시며, 만일 너희가 이 청지기와 같이 불의한 재물과 친구를 사귀면 그 재물이 없어질 때에 그들이 그것을 영구한 자로 받을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거주지. .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이 이해가 가지 않지만 10-12절에 작은 일에 충성된 자는 큰 일에도 충성되고 작은 일에 불의한 자는 큰 일에도 불의하니라. 충성하지 아니하면 네 것을 네게 주리라 하신 예수님의 말씀이 위의 8-9절 말씀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이 비유는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다는 결론으로 ​​끝납니다.

그런데 이 비유를 들은 바리새인들은 돈을 사랑하여 이 비유를 비웃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예수님은 돈을 좋아하는 바리새인들은 하나님을 섬길 수 없다는 것을 이 비유를 통해 지적하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불의한 청지기의 비유는 앞선 세 가지 잃어버린 비유의 연장선인 것 같습니다.

잃어버린 세 비유가 바리새인들이 멸시하는 세리와 죄인들이 하나님이 찾으시는 백성임을 보여준다면, 의인 청지기의 비유는 돈을 사랑하는 바리새인들이 볼품 없는 불의한 자들임을 지적하는 비유입니다.

하나님과 함께하십시오. 될거야. 이런 맥락에서 불의한 청지기의 비유를 돌이켜보면 8-9절의 이해할 수 없는 구절은 반어적으로 사용된 일종의 조롱입니다.

이 아이러니를 직설법으로 다시 쓰면 이렇게 쓸 수 있다.

“주인이 정말 이 청지기의 불의를 칭찬할까요? 불의한 사람들은 자신이 의인보다 더 지혜롭다고 착각하지만, 자신의 재물을 불의하게 사용하여 생계를 꾸려나가는 한, 이 청지기는 참으로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 이렇게 다시 써보니 작은 것에 충성하지 아니하는 자는 큰 것에 충성하지 아니하며 재물을 부당하게 사용하여 남에게 충성하지 아니하는 10-12절의 예수님의 말씀은 청지기 직분을 수행하십시오. . 결국 이 청지기 비유는 청지기가 주인의 재물을 부당하게 사용하면서 자기 주인을 섬길 수 없듯이 청지기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다는 교훈입니다.

그러므로 돈을 사랑하되 세리와 죄인을 멸시하는 바리새인들은 불의한 청지기 같이 돈과 하나님을 함께 섬기려 하는 자들임을 지적하셨다.

이 비유를 비웃는 바리새인들에게 예수님은 바리새인들이 사람들 앞에서는 옳다고 말하지만 그들의 마음이 바르지 않다는 것을 하나님은 아시는 자들임을 지적하십니다.

하나님은 자기가 옳다고 우쭐대는 교만한 자를 미워하십니다.

율법과 선지서가 요한 때까지라는 것은 구약의 모든 계시가 요한 때까지이며, 이제 천국 복음 곧 하나님의 새 경륜이 전파된다는 뜻이다.

그러나 예수님은 천국복음이 구약의 율법을 폐지한 것이 아님을 강조하시고 간음금지법을 예로 들어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그는 간음죄를 아내를 버리고 다른 여자와 결혼하는 것뿐만 아니라 버림받은 여자와 결혼하는 것도 간음이라고 재해석한다.

부자와 거지 나사로의 비유는 부자와 거지에 대한 교훈이 아니라 바리새인들의 현실을 고발하는 비유입니다.

이 비유의 요점은 너희가 모세와 선지자들의 말을 듣지 아니하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지라도 듣지 아니할 것이요. 결국 이 말씀은 바리새인들이 모세와 선지자들과 논쟁하면서 불순종하려 했던 바리새인들이 얼마나 강퍅한지를 지적한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하신 말씀은 구약 성경에서 모세와 선지자들이 하신 말씀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이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아니하는 것은 모세와 선지자의 말을 배척하는 것과 같습니다.

(추가) 2017년 9월 10일 일요일

15장의 잃어버린 세 가지 비유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멸시하는 죄인들의 비유라면, 이어지는 불의한 청지기의 비유는 죄인들을 멸시하는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의 비유입니다.

앞의 세 가지 비유에서 예수님은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은 죄인을 정죄하고 배척했지만 죄인은 하나님께 귀중하며 하나님은 그들을 찾으시고 그들이 회개하고 돌아오기를 기다리신다는 사실을 밝히셨습니다.

그러면 바리새인과 서기관의 비유인 불의한 청지기의 비유의 결론은 그들이 돈을 사랑하여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기를 구하는 자들이라는 것입니다(14절). 결국 불의한 청지기의 비유는 하나님을 섬기는 자가 아니요 재물을 섬기는 자를 죄인을 정죄하고 스스로 의롭다 하는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을 고발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맥락을 염두에 두고 불의한 청지기가 이것을 지혜롭게 행하였는지(8절) 또는 불의한 재물과 친구를 사귀면 영원한 처소로 받을까(9절)와 같은 구절들은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의 어리석음을 조롱합니다.

아이러니한 표현으로 봐야 한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말씀입니다: 작은 일에 불의한 자는 큰 일에도 불의하니(10절) 만일 너희가 불의한 재물에 충성하지 아니하면 누가 너희에게 진리를 맡기겠느냐(11절) 너희가 남에게 충성하지 아니하면 , 누가 당신의 것을 당신에게 주겠습니까(12절)? 그래서 예수님은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사람 앞에서는 옳다 하나 하나님은 그들의 마음을 아시느니라 하시며 꾸짖으십니다(15절).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려 하는 자들인데 그것이 불가능하다.

이 비유는 그들이 섬기는 것이 하나님이 아니요 오직 돈뿐임을 지적합니다.

게시됨(2017년 9월 20일 목요일)

불의한 청지기 비유는 탕자의 비유에 이은 비유로서, 비유를 통해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어떤 사람들이었는지를 비판하기도 합니다.

물론 여기서 불의한 청지기는 죄인을 정죄하고 의롭다고 생각하는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될 것입니다.

청지기의 직무는 주인의 재산을 잘 관리하는 일인데 여기 등장하는 청지기는 주인의 재산을 허비했습니다(1절). 그가 청지기직을 계속할 수 없었던 것은 당연합니다(2절). 이것은 제가 이 자리를 빼앗길 때를 대비하여 한 것입니다.

주인의 재산을 그냥 허비한 것이 아니라 주인의 재산을 팔아 횡령한 것입니다(4-7절). 나는 오히려 그 반대를 할 것입니다.

주인은 관리인이 일을 현명하게 처리했다고 정말 칭찬할까요? (8절) 물론 아닙니다.

이런 식으로 주인의 재산을 훔쳐 친구를 사귀면 그 친구가 청기어를 대접할까요? (9절) 물론 아닙니다.

주인의 재물에 충성하지 않는 청지기를 누가 믿고 그에게 무거운 일을 맡기겠습니까? (10-12절) 이 불의한 청지기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주인에 대한 충성이 아니라 재물이었습니다.

그래서 청지기 직분을 맡았을 때에도 주인의 재산을 낭비하고 청지기 직분을 빼앗긴 뒤에도 횡령했습니다.

불의한 청지기의 비유의 결론은 결국 불의한 청지기는 자기 주인에게 충성하기보다 재물을 더 탐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다고 말씀하시면서 이 비유를 마치십니다.

(13) 죄인을 정죄하는 바리새인과 서기관 그들은 하나님을 섬기는 종교 지도자라고 주장하지만 사실 이 비유는 그들이 하나님보다 돈을 더 사랑한다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누가는 바리새인들이 돈을 사랑하므로 이 모든 것을 듣고 비웃었다고 설명합니다(14절).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의 위선적인 마음을 아십니다.

하나님의 나라에서는 사람 중에 높임을 받는 것이 하나님 앞에 미움을 받습니다(15절). 이것이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오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입니다(16절). 그러나 왕국 복음은 구약의 율법을 반대하지 않습니다.

(17절) 구약 율법에 아내를 두고 장가드는 것이 간음이라면 천국 복음에는 버림받은 여자와 장가드는 사람도 간음하는 것입니다.

이어지는 부자와 나사로의 이야기도 앞의 두 비유와 이어지는 비유가 될 것입니다.

여기서 부자는 물론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고(19절) 나사로는 그들이 정죄하고 멸시하는 죄인들을 가리킬 것입니다(20-21절). .(22-23절) 부자가 살아 있을 때에 복을 받았다는 말은 시인과 서기관들이 사람들 앞에서 존귀함을 받았고 나사로가 고난을 받았다는 말은 멸시와 멸시를 받은 죄인들을 가리킨다( v. 25). 나사로를 보내어 그의 형제들이 고난 받는 곳에 오지 않게 증언하게 하여 주옵소서(27-28절). 그러나 그들에게 증언하는 사람은 나사로가 아니라 모세와 예언자들입니다.

(29절) 모세와 선지자들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지라도 듣지 아니하느니라 (31)결국 이 비유는 죄인을 정죄하고 멸시하는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사실은 모세와 선지자들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들이라는 뜻입니다.

그들은 종교 지도자라고 주장하고, 사람들 앞에서 높임을 받고, 죄인을 멸시하고 정죄하지만 모세와 선지자들의 말을 듣지 않는 자들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위선적인 마음을 아시고 심판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