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수와 변수
1) 데이터 유형
–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데이터의 종류
– 상수와 변수로 구분하여 사용 가능
– C 프로그램은 수많은 명령어와 데이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데이터의 정확한 처리와 효율적인 활용이 요구된다.
2) 상수
– 항상 고정된 값을 가지며 프로그램 중에 값을 변경할 수 없는 데이터
A. 정수 상수
– 10진수, 8진수(숫자 앞 0), 16진수(숫자 앞 0X, 0x), 무부호형 상수(숫자 뒤 u, U), long형 상수(숫자 뒤 l, L)
나. 실수상수
– Double형인 부동소수점 상수를 기본 데이터형으로 사용
C. 문자 상수
– 작은따옴표 ‘ ‘로 묶인 1개의 영숫자 문자
– 내부적으로 해당 문자의 아스키 코드 값을 사용합니다.
(예: A는 내부적으로 65를 사용합니다.
)
– 탈출 문자: 키보드에 나타나지 않는 문자(예: \a, \b, \f, \n, \,r 등)
D. 문자열 상수
– 큰따옴표 ” “로 묶인 여러 개의 영문자 또는 숫자
– 메모리에 저장할 때 문자열 끝에 null 문자(\0)가 추가됩니다.
3) 변수
– 변수 값
– 프로그램의 변수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변경될 수 있는 값을 저장하는 메모리 위치입니다.
– 변수에 입력된 값은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컴파일러가 메모리의 일부 공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변수를 사용하기 전에 선언해야 합니다.
– 각 변수에는 이름(변수명)이 있습니다.
– 모든 변수는 고정 데이터 유형을 가집니다.
– 모든 변수에는 값이 할당됩니다.
– 변수 이름 정의 규칙
2. 데이터 타입 및 변수 선언
– 변수 선언: 예약된 메모리 공간 지정, 변수 선언에 필요한 데이터 타입
1) 데이터 타입의 종류
가. 기본형
– 정수형 : int(4bytes), short(2bytes), long(4bytes), unsigned(4bytes) 운영체제에 따라 표현범위가 다름
– 실수형: float(4바이트), double(기본형, 8바이트), long double(8바이트)
– 문자 종류: 문자(1바이트), 무부호 문자(1바이트), -128~127의 값
– enum: enum, 숫자 대신 단어 사용, 형식: enum tagname {enumerator 1, enumerator 2,…}
– 유형 없음: 유효하지 않음
B. 확장 가능
– 배열형, 함수형, 포인터형, 구조체형
2) 변수 선언
가. 변수명과 보유할 데이터의 종류를 지정하여 변수의 저장공간 할당
나. 고려사항
– 변수에 저장할 값(범위)의 크기
– 변수가 선언된 위치(변수가 함수 외부에 선언되었는지 함수 내부에 선언되었는지가 다름)
– 변수 초기화
3. 전처리기
– 컴파일 전 프로그램 시작 부분에 선언되는 전처리 문장 역할
– #include, #define, #if, #else 등
– #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 추가하지 마십시오. 진술 끝에 추가되었습니다.
– 한 줄에 하나의 명령만 작성하십시오.
– 소스 프로그램의 시작 부분에 위치합니다.
A. 포함 파일
– #include: 헤더 파일(*.h)을 자체 C 언어 소스 파일로 읽어서 함께 컴파일할 때 사용, printf(), scanf() 사용에 필요
– #include 현재 프로그램에 다음 파일을 포함합니다.
B. 매크로 정의
– #define : 매크로를 정의할 때 사용
– 매크로 : 프로그램 작성시 명령어, 수식, 상수값 등을 자주 사용하는 경우 이를 나타내는 이름으로 사용한다.
– 매크로 상수 정의: #define 매크로 이름
– 매크로 함수 정의: #define 매크로 이름(인수)(수식)
C. 조건부 컴파일
– #if, #else, #elif, #endif: 조건에 따라 프로그램을 컴파일하는 명령, 시스템 성능 향상에 도움
– #if, #elif 이후 컴파일 여부를 결정하는 조건문 필요(진위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