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마케팅 개념의 이해 – (1)

현대 사회에서 마케팅은 비즈니스와 사회 곳곳에 영향을 미칩니다.

상품이나 서비스의 제공자로서 기업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떤 가격에, 어떤 유통 채널을 통해 누구에게, 그리고 어떻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홍보할지 결정합니다.

한편, 소비자는 자신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지, 얼마만큼, 어디서, 어떤 가격에 구매할지 결정합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의 공급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마케팅 활동은 주로 영리 기업에서 이루어지지만 마케팅의 범위는 학교, 병원, 교회와 같은 비영리 단체 등 매우 광범위한 영역을 포괄합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의 현대적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이 장에서는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의 의미, 적용 영역 및 마케팅 및 마케팅 관리의 다양한 기능을 다룹니다.

(1)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이 무엇인지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마케팅은 사람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지만 마케팅을 어떻게 정의하든 마케팅의 정의에 포함되는 몇 가지 핵심 개념을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1.1 마케팅의 핵심 개념

마케팅을 정의하는 주요 개념에는 소비자의 요구와 욕구, 소비자 만족, 교환, 시장이 포함되며 이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합니다.

(1) 소비자의 니즈와 욕구

마케팅은 인간의 필요와 욕구에서 시작됩니다.

사람은 살기 위해 음식, 의복, 주택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사람들은 휴식, 교육, 오락과 같은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강하다.

사람들은 종종 이러한 기본 상품이나 서비스의 특정 유형이나 브랜드에 대해 강한 선호도를 보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칼국수를 먹고,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코카콜라를 마시는 것을 좋아합니다.

한편 이들은 심심함을 달래기 위해 바둑 예능을 즐긴다.

인간의 필요한기본적인 만족감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상태이다.

인간은 의식주, 안전, 소속감, 생존 존중과 같은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욕구는 사회나 마케팅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생리적으로 인간이 소유하거나 인간 체질 자체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 수요그것은 말한다.

식료품이 필요한 한국 소비자들은 햄버거보다 된장찌개가 더 땡긴다.

요구 사항은 문화나 사회에 따라 다르며 학교, 기업 및 가족과 같은 사회 기관이나 세력에 의해 형성되고 지속적으로 변화합니다.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우리의 욕구가 그것을 구매하려는 우리의 의지와 능력에 의해 뒷받침될 때 우리는 그것을 가치 있게 여깁니다.

수요그것은 말한다.

(2) 소비자 만족과 가치

소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킵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는 생수, 콜라, 사이다, 녹차, 과일주스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갈증을 해소할 수 있다.

이러한 대안 중에서 소비자는 자신의 필요에 가장 잘 부합한다고 믿는 것을 선택할 것입니다.

그러나 동시에 소비자는 대안에 대해 지불해야 하는 가격과 필요 또는 욕구의 충족에 대해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을 선택할 때 소비자를 안내하는 개념은 각 대안이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대안의 가치는 가격을 고려한 대안의 고객 만족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부 소비자는 일반적으로 생수보다 과일 주스를 선호하지만, 생수보다 과일 주스에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기 때문에 생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소비자는 자신의 니즈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원당 가치가 가장 높은 상품을 선택한다.

(3) 교환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의 욕구나 욕구를 충족시키고 소비자에게 만족과 가치를 제공하더라도 그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이익을 얻지 못하면 교환은 일어나지 않는다.

교환대가로 가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받는 것을 말합니다.

교환이 실제로 이루어지는지 여부는 교환에 관련된 당사자들이 교환 조건에 동의하는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교환은 가치 창출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삼성전자의 TV를 100만원에 구입하면 소비자는 교환을 통해 TV가 줄 수 있는 혜택을 누리는 반면, 삼성전자는 소비자와 소비자 모두가 볼 때 TV 가격과 동일한 가치를 받는다.

회사는 교환 이전보다 더 나은 상태로 이동했습니다.

(4) 시장

과거 시장의 개념은 남대문시장이나 동대문시장처럼 판매자와 구매자가 만나 교류하는 장소를 가리키는 것이었다.

하지만 최근 시장특정 위치를 반드시 참조하는 개념이 아니라 제품 또는 서비스의 실제 또는 잠재적 구매자 그룹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특히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은 광고를 통해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전화나 인터넷으로 소비자의 주문을 받고, 우편으로 소비자에게 제품을 배송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물리적인 만남 없이 교환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시장 개념은 전통적인 의미의 제품이나 서비스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돈이 필요한 사람과 돈을 제공할 수 있는 사람 사이에 교환이 이루어지는 ‘금융 시장’이나, 기부를 원하는 학교와 같은 비영리 단체와 기부를 원하는 사람 사이에 교환이 이루어지는 ‘펀딩 시장’이 있습니다.

기부를 찾는 사람, 기부하고 싶은 사람이 일어나고 있다”는 시장의 개념이 활용될 수 있는 영역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