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발달, 아동기 중기

어휘, 문법 및 화용론은 어린 시절 이전만큼은 아니지만 계속 발전합니다.

또한 학교 아이들의 언어에 대한 태도가 근본적으로 바뀌고 언어 인식이 발달합니다.

학교 교육은 언어 능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아이들은 읽기를 배울 때 언어에 대해 많이 생각합니다.

그리고 좋은 독서는 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1. 어휘

어휘는 초등학생 나이에 4배가 되고 결국 40,000단어 이상에 이릅니다.

평균적으로 아이들은 하루에 20개의 새로운 단어를 배웁니다.

“행복”과 “결정”이라는 단어에서 아이들은 명사 “행운”과 “결정”의 의미를 빠르게 인식합니다.

그들은 또한 문맥에서 많은 단어의 의미를 인식합니다.

초기 단계에서와 마찬가지로 아이들은 특히 부모가 복잡한 단어를 사용하고 그 의미를 설명할 때 더 나은 화자와의 대화에서 유익을 얻습니다.

그러나 문어는 구어보다 훨씬 더 다양하고 복잡한 어휘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읽기는 아동기 중기와 청소년기의 어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하루에 21분씩 혼자 읽는 습관을 가진 아이들은 1년에 거의 200만 단어를 읽습니다.

아이들의 지식이 체계화될수록 학령기 아이들은 단어를 더 정확하게 생각하고 사용하며 이는 단어 정의에 반영됩니다.

5세 및 6세 아동은 종종 칼이 “당근을 자른다”, 자전거가 “바퀴, 체인 및 핸들바를 가지고 있다”와 같이 기능 또는 외모와 관련된 구체적인 설명을 사용합니다.

학령기가 끝나면 동의어와 범주적 관계가 설명되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칼은 ‘다른 것을 자르는 데 사용되며 톱이 무기로 사용될 수 있는 방법’으로 정의됩니다.

이러한 발달은 단어의 의미만을 다루고 일단 정의된 새로운 단어를 배우는 나이가 많은 어린이의 능력을 반영합니다.

학령기에 아이들은 단어의 복잡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보다 사색적이고 분석적인 방식으로 언어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은 이제 “춥다”와 “깨끗하다”와 같은 많은 단어가 심리적 의미와 신체적 의미를 모두 가지고 있음을 배우고 있습니다.

“멋진 셔츠네요!
” 또는 “이 영화는 정말 멋져요.” 이러한 모호성을 이해함으로써 8-10세 어린이는 “매우 날카롭다” 또는 “우연히 유출됨”과 같은 미묘한 은유를 이해합니다.

아이들의 유머 감각도 바뀝니다.

단어의 다른 의미 사이를 오가는 많은 퍼즐과 말장난이 있습니다.

2. 문법

학령기에는 복잡한 문법 구조가 점점 더 잘 습득됩니다.

예를 들어, 영어를 사용하는 어린이는 수동태를 더 자주 사용하여 축약형에서 완전한 문장으로 확장합니다.

수동태는 어렵지만 언어적 자극이 작용합니다.

어린 시절의 또 다른 문법적 성취는 부정사절에 대한 이해의 발달입니다.

어휘의 증가와 함께 이러한 미묘한 문법적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언어를 분석하고 추론하는 능력의 발달을 통해 가능합니다.

3. 실용주의

언어의 의사소통 측면인 화용론도 발전합니다.

아이들은 매우 어려운 의사소통 상황에서 듣는 사람의 요구에 잘 적응합니다.

B. 유사한 많은 항목 중 하나를 설명할 때. 학생은 정확하게 말하고 미취학 아동은 모호하게 설명합니다.

말하는 전략도 고도화되고 있다.

예를 들어 나이가 많은 아이들은 자신이 의미하는 바를 말로 표현하는 데 더 능숙합니다.

5세는 아니지만 9세는 어른이 원하는 것을 주지 않을 때 두 번째 요청에 대해 더 예의 바르게 대합니다.

아동기 중년기에는 기억력의 발달과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는 능력으로 인해 동화가 더욱 체계적이고 상세하며 표현력이 높아집니다.

전형적인 4~5세 아동은 일어난 일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대조적으로 6세 및 7세 아동은 이야기에 많은 소개 정보를 포함하고 이야기를 응집력 있게 만들기 위해 접속사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야기가 길어지고 고전적이 될수록 이벤트는 더 높은 수준으로 올라갈 뿐만 아니라 풀립니다.

8세나 9세 전후에 비판적 발언도 증가하고 매우 흔해집니다.

구어로 이야기를 설명하는 능력은 읽기 이해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어린이가 더 길고 명확한 이야기를 쓸 수 있도록 준비시킵니다.

정기적으로 식사를 함께 하는 가족의 자녀는 식사 시간에 개인적인 이야기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언어 능력과 읽기 능력이 향상됩니다.

4. 이중언어

아이들이 이중 언어를 구사하게 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어린 시절에 두 언어를 모두 습득하거나 (2) 한 언어를 마스터한 다음 다른 언어를 배우십시오. 이중 언어 부모가 자녀에게 어릴 때부터 두 가지 언어를 가르치면 자녀는 노출에 따라 주변 언어와 제2 언어를 잘 또는 완벽하게 구사합니다.

학령기 아동이 이미 한 언어를 말한 후 다른 언어를 습득하면 해당 언어를 사용하는 아동만큼 유창해지기까지 3~5년이 걸립니다.

첫 번째 언어의 발달과 마찬가지로 두 번째 언어의 발달에도 민감한 단계가 있습니다.

외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려면 어린 시절부터 학습을 시작해야 합니다.

그러나 제2 언어 학습이 감소하는 연령은 아직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았으며 아동기에서 성인기 사이의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계속 감소합니다.

수많은 연구에서 이중 언어 사용이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2개 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어린이는 선택적 주의력, 분석적 사고, 개념 형성 및 인지적 유연성 테스트에서 좋은 성적을 거둡니다.

문법 및 의미 오류를 인식하는 것과 같은 특정 언어 인식도 더욱 발전됩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음운 인식 능력을 한 언어에서 다른 언어로 쉽게 옮기고 이러한 능력을 통해 읽기가 발달합니다.

출처: 라이프 에볼루션(Sigma Press)